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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078340)'게임회사지만, 게임때문에 사는 건 아닙니다!'1 연혁과거 피쳐폰 시절 모바일 게임의 강자로 당시 출시된 대표작은 미니게임천국. 당시 휴대폰의 열악한 화면/조작감/용량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를 바탕으로 게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당시 컴투스와 게임빌같은 모바일 게임 제작사의 핵심역량이었으나, 아이폰이 막강한 성능을 바탕으로 피쳐폰 시대를 끝내버리자 한동안 시대의 흐름에서 소외됨. 모바일 게임과 PC게임의 경계가 사라진 시대에 힘든 시간을 보냈으나 2014년 서머너즈 워 출시로 스마트폰 시대에 적응. 최대 주주는 컴투스홀딩스로 2013년 인수를 통해 대주주가 됨대부분의 게임이 야구, 낚시 등 스포츠 게임으로 빈약한 자체 IP가 회사의 한계였으나, 2014년 출시한 서머너즈 워가 크게 흥행하며 수익성과 IP확보 면에서 모두 회사 역사에 긍정적 족적을 남김. 서머너즈 워는 현재까지 서비스를 이어가고있으며, 이후 2개의 후속작을 출시.2. 기대되는 차기작은서머너즈 워의 신작이 2020년대 초에 이미 2개나 나온 만큼, 당분간 서머너즈 워의 신작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이에 동사 또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신작을 준비하고 있음. 총 4개의 작품(아래 이미지 참고)이 가시권에 있으며그 중 최우측 더 스타라이트를 제외한 3개의 타이틀이 연내 출시 예정.1.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 - 11bit 스튜디오의 흥행작 프로스트펑크의 모바일 이식판이며, 이미 일부 국가에선출시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원작의 조작 또한 터치스크린 조작에 적합한 만큼 이식 완성도 또한 높을 것으로전망함. 자체IP/자체배급이 아닌 만큼 수익은 제한적이지만 확실한 수익 예상.2.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 3월 이미 국내에서 론칭한 게임으로 글로벌 론칭을 준비중. 하지만 개발자의 진심이느껴지는 블루...
stock 2024.09.20 추천 0 조회 62
에브리봇(270660)'삼성전자로선 구미가 당길 수 밖에 없는 기업'1. 기업개요1 연혁2015년 설립된 동사는 국제로봇협회의 로봇 분류 기준상 개인 서비스 로봇을 개발/제조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로봇 청소기로, 바퀴 없는 물걸레 청소기가 흥행. 청소기 무게가 그대로 물걸레면에 전해져 더욱 효율적인 물걸레질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시장에 어필. 삼성전자에 ODM 납품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로봇 청소기의 공간 인식/자율 주행 기술을바탕으로 서빙 로봇을 개발하며 시장 확대중.2 핵심역량로봇 청소기 기술로 한정해서 동사의 기술력은 국내 최고이며, 국내 제품 중에는 판매량도 괜챃은 편. 삼성전자의 제품은동사의 ODM이 주력이었고, LG전자의 코드제로 로봇청소기, 유진로봇의 아이클레보 모델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구매자평가를 확인할 수 있음. 자사 브랜드를 통해 판매된 제품은 낯설지만 삼성전자 ODM으로 전 세계에 공급되어 국내외 모두 호평, 초기 출시했던 물걸레 청소기는 경량인 점을 살려 소폭의 개조를 거쳐 창문 청소용 디바이스로도 판매되었음.코스닥 IPO 이후 자체 브랜드로 출시되는 디바이스 또한 시장에 침투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가격과 좋은 성능을 바탕으로주요 판매 채널의 호평을 확인할 수 있음.2. 쿠쿠전자, 위닉스 그리고 에브리봇니치 마켓의 강자비록 국내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두 거대한 가전 기업의 존재감으로 다른 가전 기업들의 존재감이 미미하지만, 두 기업들이 미처 공략하지 못한 시장을 노리고 자신만의 포지션을 확보한 가전 기업들이 있음. 대표적으로 밥솥 시장의 쿠쿠전자(현재는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상장법인은 쿠쿠홀딩스/쿠쿠홈시스로 있음), 공기청정기 시장의 위닉스, 창문형 에어컨의 파세코와 같은 기업이 있음. 특히 위닉스는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샤오미를 밀어내고 시장을 차지한 것이 특징. 국내중/소 가전업체들도...
stock 2024.09.13 추천 0 조회 89
티에이치엔(019180)'너무 저평가 돼있는 기업'1. 기업개요1 개요1986년 동해전장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자동차 부품 업체로 본사는 대구 광역시에 소재.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차량용 와이어 하네스를 주제품으로 차량용 부품을 제조 납품하는 단일사업부문의 기업. 동사의 제품 와이어 하네스는 노동 집약적인 과정을 통해 생산되는 만큼 주요 생산기지는 중국에 위치하고 있음.2 와이어 하네스란전선 뭉치를 뜻함. 차량 외에도 PC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부품이나, 차량에 쓰이는 전선 뭉치를 관습적으로 와이어하네스(또는 와이어링 하네스)라고 부르고 있음과거 국내에서 주로 생산되던 시절에는 재택 부업으로 조립되어 자동차 회사에 납품되던 것으로 요즘에는 국내 인건비상승으로 인해 현재는 중국과 동남아 등 인건비가 저렴한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음.3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구동계가 자동차의 힘과 관련된 계통으로 자동차의 심장에 해당한다면 와이어 하네스는 자동차의 신경을 구성하는 부품.운전석에 앉아 차의 모든 곳을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운전석을 중심으로 차의 모든 곳으로 케이블이 뻗어있다는 뜻이며, 그 만큼 자동차의 온갖 부분에 와이어 하네스가 투입됨.와이어랑 하네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해왔음. 시작은 항공 산업이었고 조종 계통을 유압에서 전자 장비로 바꾸며 하중을 획기적으로 개선. Fly-By-Wire로 부르던 이 추세는 자동차 시장에도 적용되었고 Drive-By-Wire의 약자 DBW라고 부르기도 하나 일반적인 용어는 아님. 이 추세에 따라 차에서도 과거엔 유압으로 작동되던 많은 부품들이 최근에는 경량화를위해 전자계통으로 대체되고 있음 대표적으로 운전을 덜 힘들게 바꿔준 파워 스티어링이나 주차 브레이크를 버튼으로 바꿔버린...
stock 2024.09.13 추천 0 조회 81
SNT다이내믹스(003570)'방위산업이 "굴러가게" 하는 곳'1. 기업소개1 기업개요SNT홀딩스 산하의 방위산업체 중 한 곳으로 사업영역은 크게 자동차부품, 방위산업, 공작기계로 나뉘어짐. 2005년 통일교 산하 기업에서 S&T계열로 편입, 이후 기업집단 전체 CI 변경 및 사명 변경을 통해 2023년부터 현재의 SNT다이내믹스라는 이름으로 정착.2 사업분야 및 핵심역량중/대형 차량용 자동변속기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는 업계 세계 1위인 앨리스 자동변속기를 라이선스 생산함. 이 변속기는 민수용 뿐 아니라 군용으로도 생산하고 있으며, K9, K55 자주포와 천마, 비호, K21 장갑차에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음. K2 흑표용 파워팩 또한 개발한 적 있으나, 국방부 조건 미충족으로 채택에는 실패. 그러나 향후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위해 국산화는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음. 사업 유사성 및 보안문제 등으로 인해 군용/민수용 차량부품 모두운수장비로 분류하여 공개하고 있으며 운수장비 분야가 전체 매출의 98.9%를 차지하고 있음.2. 주요 키워드: 리오프닝과 전쟁신뢰성이 중시되는 대형 차량용 파워트레인인 만큼 앨리슨과 ZF에 밀려 매출이 감소하는 기업이었으나, 2021년 예상보다 빨리 찾아온 리오프닝 흐름에 따라 매출 감소를 끝내고 성장세에 돌입. 파워트레인 뿐 아니라 상용차 전면 하우징 납품 사업도 진행하며 벤츠 트럭 및 일본 UD트럭에 납품하고 있음. 2022년 우크라이나 내 군사적 마찰로 인한 방위산업 섹터 호조 속에서 박격포 등 화력장비와 군용 변속기 제작 사실이 부각됨.3. 사업전망: 군용/민수용 자동변속기 수요 꾸준히 증가 예상1 대형차, 이젠 자동변속기가 주류연비 등의 문제로 수동 변속기가 주류였던 대형 차량에 자동 변속기가 주류로 부상. 연비 문제는 기술의 발달로...
stock 2024.09.12 추천 0 조회 91
넥슨게임즈(225570)'지나치게 저평가 되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의 가치'2 핵심역량타 게임 스튜디오들과 비교해서 동사의 가장 큰 특징은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짜임새있는 스토리 진행을 만들 수 있는 게임 제작 환경.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동환경 개선 및 김용하PD 발굴 등, 일본을 점령한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블루아카이브 제작의 원동력이 되었음.스토리텔링에 장점이 있는 기업이라는 표현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SW 개발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대규모개발인력과 장기간 RPG 개발로 다져진 언리얼 엔진 사용 노하우를 비롯하여 Vulkan/Metal 등 최신 그래픽 라이브러리활용 역량, 갈수록 커지는 컨텐츠 볼륨을 압축할 최적화된 패치 시스템, 대규모 단일 월드 구현에서 나타나는 개발 역량도 강점. RPG 개발 역량과 이전 문단에서 언급한 스토리텔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계열사 내 주요 주요 개발 스튜디오로자리잡으며 타 스튜디오 IP 기반 작품의 개발도 맡고 있음.2. P/E가 아닌 성공한 IP 갯수에 집중1 수익은 전부 재투자될 것이며, 이에 따라 24년 25년도 P/E는 높을 것으로 봄동사의 고용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합병한 해인 2022년 이후 매년 200여명의 인력이 증가. 이에 현재 사원수는 1,216명으로 최근 상장한 시프트업(288명)의 4배가 넘고 넷마블(793명), 네오위즈(996명), 펄어비스(1051명)보다 큰규모임. 고용인력 기준으로 국내에서 이보다 큰 게임 제작사는 NC소프트(4,896명), 크래프톤(1,800명), 컴투스(1,401명) 정도 뿐이다. 위의 기업들이 기업지배구조상 최종 기업인 것과 달리 동사는 넥슨의 자회사로 배급은 모 기업을 포함한 타기업이 담당하고 개발에만 집중하는 스튜디오라는 점을 고려하면 보이는 것 이상의 규모. 현행 추세대로라면 올해와 내년에 회계상 수익을 낼 수...
stock 2024.09.12 추천 0 조회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