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정보

리포트

파트너의 성공을 위한 투자전문가,
우리는 디스이즈스탁입니다.

사라진 긴축 재강화 리스크

경제분석
작성자
stock
작성일
2024-04-08 17:46
조회
86

기준금리 동결. 비둘기파 색채 강했던 FOMC 회의

c5xilI4AAAAASUVORK5CYII=

3월 19~20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에서 연방기금 목표금리를 만장일치로 5.25~5.50%로 동결했다. 

기준금리 하단 및 상단으로 작용하는 역레포 금리와 초과지준부리 역시 5.3%, 5.4%로 유지했다. 

3월 FOMC 회의는 비둘기적으로 해석됐다. 최근 입수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기 경제전망에서 성장률과 물가 전망치 모두 전반적으로 상향됐다. 

그럼에도 금리 전망 점도표에서 금년 전망치가 유지됐다. 내년과 내후년, 중장기 전망치는 높여 중립금리 상승을 시사했다. 

파월 연준의장 기자회견에서 디스인플레이션 전망을 고수하며 조만간 금리 인하로의 전환을 시사해 완화적 입장을 유지했다. 

성명서 문구 변화는 미미했다. 유일하게 고용 경기 평가에서만 소소한 수정이 있었다. 

지난 1월에는 고용 창출이 강하지만 작년 초에 비해 둔화됐다는 표현에서 “둔화됐다”는 표현이 사라졌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상향된 상태이지만 ‘금년에 걸쳐 완화(eased)되고 있다’는 문구가 유지됐다. 

향후 정책 기조에 대한 언급에서는 연방기금 목표금리 조정(adjustments to the target rate)을 위해 

입수되는 지표와 전개되는 전망, 위험 균형을 신중히 평가할 것이라고 언급한 부분이 그대로 유지됐다. 

                                                                             가까운 시일 내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명시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성명서에서는 찾기 어려웠다.